로고

천도교
로그인 회원가입

교리문답(1) > 교리교사연구자료

회원메뉴

쇼핑몰 검색

  • 동학천도교아카이브
  • 교리교사연구자료
  • 동학천도교아카이브

    교리교사연구자료

    교리문답(1)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웹마스터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3,968회   작성일Date 11-09-08 15:52

    본문

    교 리 문 답 (1)
    - 박암 임  운  길

    1. 문 : 천도교는 언제 어느 나라에서 누구에 의해서 창명된 종교입니까?
    답 : 천도교는 포덕 1(단기 4193, 서기 1860 경신)년 4월 5일 우리나라 경주 용담에서 수운대신사 (최제우 선생)에 의해 창명된 새 종교입니다. 초기에는 동학(東學)이라고 하다가 대신사, 해월신사 시대를 지나 제3세 교조 의암성사(손병희 선생)때 포덕 46(1905)년 12월 1일 천도교(天道敎)로 대고천하(大告天下)되어 오늘과 같은 종교체제를 갖추고 나가게 되었습니다.

    2. 문 : 동학 창도 당시 사회의 배경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답 : 동학 창도 당시의 사회는 매우 혼란한 상황이었습니다. 선천(先天)의 낡은 시대가 지나가고 후천(後天)의 새 시대가 열리려는 전환기에 처해서 우리나라는 조선 봉건왕조의 말기적(末期的) 현상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정치와 도덕의 부패, 사색당쟁(四色黨爭), 질병, 흉년, 민란, 정감록 등 참서의 유행 등 민중이 도탄에서 살 길 찾아 헤맬 때 서양으로부터 놀라운 물질문명과 함께 천주교가 들어오고 서양 군국주의 세력이 반도 삼천리를 위협하고 사회가 몹시 혼란하였습니다.
    유교, 불교, 선교, 기독교등 재래 종교는 세상을 건질 만한 힘이 없었고  따라서 민족적인 새로운 종교가 나와야 할 필연성(必然性)이 지어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때에 수운대신사 최제우 선생께서 분연히 일어나 세상과 백성을 구제할 제세안민(濟世安民)의 새로운 대도(大道)를 구하기 위해 근 20년간 모든 종교진리를 연구하는 한편 주유천하 하시면서 인심풍속을 살피시고 49일 기도, 침사 명상 등 구도고행(求道苦行)을 거듭하시다가 포덕 1(1860)년 4월 5일 37세 때 드디어 한울님의 가르침을 받아 동학을 창건하게 된 것입니다.

    3. 문 : 동학을 창도하신 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요.
    답 : 동학을 창도 하신분은 수운대신사 (최제우 선생)이십니다. 대신사(大神師)는 후학들이 존칭해서 부르는 호칭이고 수운(水雲)은 호(號)이고 이름은 최제우(崔濟愚)이십니다.
    본래 이름은 제선(濟宣)이었습니다.
    오랫 동안 주유천하 하시다가 36세 때 경주 용담 고향으로 돌아와서『도를 깨닫기 전에는 산밖에 나가지 않겠다(不出山外), 세상사람과 같이 돌아가지 않겠다(世間衆人不同歸), 어리석은 세상사람을 건지겠다』는 죽음을 각오한 중한 맹세를 하면서 건질제(濟)자와 어리석을 우(愚)자로 이름을 고치신 것입니다.
    먼 조상은 신라 때의 석학 최치원(崔致遠) 선생이시고 가까이 7대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때 충절을 다하고 순국한 정무공 최진립(貞武公 崔震立) 장군이십니다. 부친은 경상도 일대에 널리 알려진 숨은 학자 근암공 최옥(近菴公 崔옥) 선생이시고 모친은 한씨(韓氏)부인 이었습니다.
    제1세 교조 수운대신사 (최제우)
    제2세 교조   해월신사 (최시형)
    제3세 교조   의암성사 (손병희)
    제4세 대도주 춘암상사 (박인호)

    4. 문 : 동학(東學)과 천도교(天道敎)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답 : 대신사께서는 도수천도, 학즉동학(道雖天道, 學則東學)이라 하시었습니다. 도는 천도이나 학은 동방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학이라고 하시었습니다. 제1세 교조 수운 대신사, 제2세 교조 해월신사 시대를 거쳐 제3세 교조 의암성사 초기 까지는 동학(東學)이라고 하다가 포덕46(1905)년 12월 1일 의암성사 손병희 선생에 의해서 천도교로 대고천하(大告天下)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고 앞으로 5만년 계속 나가게  될 것입니다. 동학과 천도교는 둘이 아니요 하나입니다.

    5. 문 : 수운 대신사께서 우리도(道)를 무극대도(無極大道)라고 하셨는데 그 뜻은 무엇입니까?
    답 : 우리 도는 무극에 근원하여 창명되었기 때문에 무극대도라 하신것입니다. 무극은 천지미판전 우주본체 한울님 본성(本性)자리 입니다. 그러니까 무극대도는 끝이 없는 큰 도요, 모든 진리의 근본이 밝혀진 대도요, 모든 종교, 철학, 사상을 포용하고 있는 큰 도요, 모든 진리가 밝혀진 큰 도라는 말씀입니다.
    우리 민족이 종교의 근본을 밝히고 무극대도를 창명했다는 것은 크나큰 자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앞으로 천도교로 말미암아 우리 나라에서 종교화합과 신앙을 통일하는 새로운 종교문화가 일어나리라고 생각합니다.

    6. 문 : 천도교의 종지(宗旨)는 무엇입니까?
    답 : 종교마다 종지가 있습니다. 종지는 그 종교의 근본이 되는 중요한 뜻을 한마디로 요약한 것입니다. 기독교는 사랑, 불교는 자비(慈悲), 유교는 인의예지(仁義禮智)라는 것을 우리는 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천도교의 종지는 무엇일까? 천도교의 종지는 인내천(人乃天)입니다.
    인내천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① 사람이 곧 한울이라는 뜻
    ② 사람을 한울같이 섬기자는 뜻
    ③ 한울사람으로 자아완성을 실현하자는 뜻
    ④ 자주와 자유, 평등, 평화를 실현하자는 뜻
    ⑤ 사람은 무궁하다는 뜻
    ⑥ 인류는 한 동포 한 형제라는 뜻
    ⑦ 사람은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
    ⑧ 천지부모에게 효성을 다하자는 뜻
    ⑨ 자연환경을 보전하자는 듯
    ⑩ 이 땅 위에 한울나라를 건설하자는 뜻
    후에 다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7. 문 : 천도교 잘 믿으면 무엇을 얻습니까.
    답 : 천도교 잘 하면 한울님의 무궁한 복록을 받습니다. 한울님의 무궁한 복록은 한량없이 큰 복(영원한 복)을 받는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이 어떤 복이냐구요?
    우선 개인적으로 지상신선(地上神仙)의 대 평화 대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지상신선은 가장 행복한 사람 가장 높고 원만무결한 인격 즉 한울사람을 말합니다. 물론 입교만 해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성으로 수도를 해야 할 것입니다.
    대신사께서『입도한 세상사람 그 날부터 군자되어 무위이화 될 것이니 지상신선 네 아니냐』라고 말씀을 하시었습니다.
    좀더 자세히 말씀 드리면 다음과 같은 큰 복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제인질병(濟人疾病)의 복(질병은 정신적 질병, 육신적 질병, 사회적 질병이 있음)
    (항상 기쁜마음으로 건강하게 살 수 있고 국가 사회의 건전한 발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습니다.)
    ※ 장생(長生)의복(육적:肉的장생,영적:靈的장생,덕업:德業장생)
       ( 경전에 불로불사, 영세무궁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 만사여의(萬事如意)의 복(한 생각이 이에 있으면 만사가 뜻과 같이 되는 것입니다.)
    ※ 도성덕립(道成德立)의 복(진리를 깨닫고 한울사람으로 자아완성)
    ※ 포덕천하(布德天下)의 복(한울님의 덕을 온 세상에 펴서 민족과 인류를 구함)
    그리고 가정적으로는 온 가족이 화목하고 우환없는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 조상에게 진정한 효도를 하게되고 자손에게 정신적 큰 유산을 남겨 주게 됩니다. 역시 지성으로 수도를 해야 합니다. 국가 사회적으로는 포덕천하, 광제창생, 보국안민, 지상천국 건설의 대원을 성취하게 됩니다. 개인의 행복과 사회 전체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특성을 보여줍니다. 참으로 큰 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암흑에서 헤매는 세상 사람들이여! 하루 속히 천도교로 돌아와 천도의 열차를 타십시오.

    8. 문 : 사람은 왜 신앙생활을 해야 하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답 : 사람은 의식주(衣食住) 세가지가 생활의 기본이 듯이 기본적으로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작용에 따라서 선과악, 건강·불건강, 총명·우둔, 성공·실패, 행복·불행이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육신과 물질에 집착된 마음으로는 결코 망상(妄想)에서 벗어날 수 없고 따라서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한울님 모심을 믿고 한울님과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한울님의 감응을 받고 진리를 깨닫고 한울님과 합일되어야 자아(自我)완성하여 참된 인간생활을 하게 되고 진정한 행복 영원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신앙이 없으면 캄캄한 밤중에 길을 잃고 헤매는 사람처럼 방황하는 사람, 금수같은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사람은 참된 신앙을 통해서 참되게 착하게 아름답게 행복하게 보람있게 건전하게 또 영원히 사는 길을 열어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옛날부터 위대한 일을 한 사람들은 대체로 신앙의 힘을 얻은 사람들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정도 신앙이 있어야 화목한 가정이 되고 국가 사회도 건전한 도(道)가 확립되어야 건전한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인화(人和)하는 방책은 도(道)가 아니면 할 수 없고 도로써 백성을 화(和)하면 다스리지 않아도 절로 다스려진다」(人和之策 非道不能, 以道和民則 無爲而可治也)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9. 문 : 이 세상에는 종교가 많은데 왜 천도교를 신봉(信奉)해야 합니까?
    답 : 왜 천도교를 신봉해야 하나?  저는 그것을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해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① 천도교를 잘 함으로써 나와 내 가정의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고 민족과 인류를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과 전체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
    ② 천도교는 모든 종교진리를 다 내포하고 있고 모든 종교의 근본을 밝힌 무극대도이기 때문입니다.
    ③ 천도교는 앞으로의 인류를 교화할 새 종교이기 때문입니다.
    ④ 천도교는 우리 민족의 얼이 담긴 종교이기 때문에 특히 우리 한국사람들은 잘 믿고 가꾸어서 세계화 해야 할 종교입니다.
    ⑤ 천도교는 현대인이 안고 있는 중요과제를 원천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종교입니다. 현대인의 과제는 인간성회복, 환경보전, 우리 민족의 통일, 전쟁, 질병, 경제위기와 빈곤극복, 종교화합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⑥ 천도교는 위대한 역사를 이어나가는 종교입니다.(갑오동학혁명, 갑진개화 혁신운동, 기미3.1 독립운동, 신문화운동, 남북통일운동 등)
    ⑦ 천도교는 특히 인간의 존엄성을 일깨우는 종교입니다. 그리고 후천개벽의 시기에 창생을 건지고 포덕천하, 광제창생, 보국안민, 지상천국을 건설할 새  종교입니다. 우리 다같이 천도교를 신봉하여 진정한 행복, 영원한 행복을 찾고 이 땅 위에 한울나라를 건설합시다.

    10. 문 : 천도교의 신앙대상은 무엇입니까?
    답 : 종교는 신앙대상, 신앙의 방법, 신앙의 목적이 분명해야 할것입니다. 신앙대상은 무엇을 믿느냐? 그 믿는 대상을 말합니다. 천도교의 신앙대상은 “내게 모신 한울님”입니다. 한울님을 믿되 내 몸에 모시고 있는 한울님을 믿는 것입니다. 한울님은 내 몸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니계시는 곳이 없이 우주에 충만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몸에 모시고 있다는데 초첨을 두고 한울님을 부모님 같이 섬기는 신앙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천주(侍天主)라고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의 마음이 한울님입니다. 마음이라고 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이 마음 즉 밉다, 곱다, 괴롭다, 안타깝다, 슬프다, 시기 질투, 음해, 중상하는 그런 복잡다단하게 작용하는 육신관념의 마음이 아니라 청정무구(淸淨無垢)한 본래의 마음, 어린아이 때의 적자지심(赤字之心)을 말합니다. 습관된 마음이 본래의 마음을 믿고 공경하고 정성을 드리는 것입니다. 마음은 나에게 뿌리를 두고 우주에 뻗쳐 있는 것입니다.  

    11. 문 : 신앙 대상과 신앙의 요령을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답 : 신앙의 길이 세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① 한울을 마음 밖에 두고 신앙하는 것(心外置天)
    ② 내가 나를 믿고 내가 나를 깨닫겠다는 것(我信我, 我仰我, 我覺我)
    ③ 한울님과 나를 주객(主客)의 위치를 정하고 신앙하는것
    ③번이 가장 바르고 발전 된 신앙입니다.
    마음속에서 한울님과 나, 본래의 마음과 습관된 마음, 이렇게 상대적 관계를 만들어 놓고 한울님이 주가 되면 나는 객이 되고 내가 주가 되면 한울님은 객이 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주객의 위치를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불교하는 사람들이 부처님께 수백번 절을 하듯이 우리는 습관된 마음이 본래의 마음에게 절하는 자심자성(自心自誠), 자심자경(自心自敬), 자심자신(自心自信), 자심자법(自心自法) 하는 가장 높고 발전된 신앙을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한울님과 나를 주와객으로 나누어지지만 차차차차 가까워져서 나중에는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천인합일(天人合一)이요, 인내천(人乃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마음속에서 한울님과 나를 주객의 위치를 정해서 신앙하라면 잘 이해를 못하니까 마음밖에 신(神)이 있다고 보면서 산에 절하고 바다에 절하고 허공을 향해서 기도를 하게 했던 것입니다. 우리는 자심자배(自心自拜)하는 높은 신앙생활을 하자는 것입니다.

    12. 문 : 천도교를 신앙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 무슨 일을 하든지 목적이 분명해야 할 것입니다. 목적이 분명치 않으면 방황하게 됩니다. 천도교의 목적은 개인적으로 자아완성(自我完成) 즉 도성입덕(道成立德)하는데 있고 가정적으로는 도가완성(道家完成), 그리고 사회적으로는
    포덕천하(布德天下) : (세상사람들이 한울님의 덕과 진리를 알고 실천하도록 도를 세상에 폄)  
    광제창생(廣濟蒼生) : (참된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세상사람들을 널리 구제함)
    보국안민(輔國安民) : (나라를 보전하고 백성을 편안히 살게 함)
    지상천국(地上天國) : (이 땅위에 전쟁과 질병과 가난이 없는 천국을 이룸)을 건설하는데
    있습니다.

    13. 문 : 천도교의 신앙 방법을 말씀해 주십시오.
    답 : 한평생 천도교를 하겠다는 생각을 굳혔으면 먼저 교회에 가서 입교식을 봉행해야 합니다. 입교식을 마치면 교인으로서의 신앙생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천도교는 그리 어렵지 않게 일상 생활속에서 하기 때문에 뜻만 있으면 누구든지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심고(心告)를 해야 합니다.
    심고하는 법은 대신사께서 득도(得道)하신 후 교도들에게 신앙의 첫째 조목으로  가르쳐 주신 수행 방법입니다. 한울님을 높고 먼데서 찾지 않고 내 몸에 모시고 있다고 믿으면서 한울님을 부모님 섬기듯이 해야 한다는 정신에 의하여 무슨 일이든지 시작 할 때와 끝냈을 때 한울님에게 마음으로 고하는 것입니다. 식사할 때와 식사하고 나서 잠자리에 들때와 잠에서 일어나서 어디에 갈 때, 갔다와서, 학교 공부 시작 할 때와 공부를 하고 나서, 일을 시작할 때와 일을 마치고나서 무슨 일이든지 시작할 때와 끝 마치고 나서 모든 일을 내게 모신 한울님께 고(告)하면서 알려드리고 교회의 목적과 개인적 소원을 염원(念願)하는 것입니다. 심고(心告)를 잘 함으로써 한울님 감응 속에 보람있고 활기 찬 생활을 할 수 있고 모든 소원을 이룰수 있고 자아완성을 실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심고 예문>   천도교 의절(儀節)을 보시기 바랍니다.
    ① 한울님과 스승님 감응하옵소서 저는 항상 한울님의 뜻과 스승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하루속히 자아완성하여 포덕천하, 광제창생, 보국안민, 지상천국 건설의 대원을 성취하고저 하오니 감응하옵소서. 자아시 있던 신병 물약자효 되게하여 주시옵고 저의 집안에 한울님의 무궁한 복록을 내리시어 가중차제 우환없이 일년 삼백육십일을 하루같이 지내게 하여 주시옵고 이 땅위에 광명을 비쳐 나라가 하루속히 통일이 되게 하옵시고 세계가 천국이 되게하여 주시옵소서. …… 이밖에 자기소원과 할 일을 염원함.
    ② 한울님과 스승님 감응하옵소서
    제인질병(濟人疾病), 장생불사(長生不死), 만사여의(萬事如意), 도성덕립(道成德立), 도가완성(道家完成), 교회발전, 포덕천하(布德天下), 광제창생(廣濟蒼生), 보국안민(輔國安民), 지상천국(地上天國) 건설의 대원(大願)을 하루속히 이루게 하여 주시옵소서. …… 이밖에 자기소원과 하고자 하는 일을 염원함.
    둘째, 오관(五款)을 실행해야 합니다. 오관은 주문(呪文), 청수(淸水), 시일(侍日), 성미(誠米), 기도(祈禱)의 다섯가지 정성을 말합니다.
    셋째, 수련(修煉)과 경전(經典)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계명, 여덟가지 수칙(守則), 심무천(十毋天), 임사실천십개조(臨事實踐十個條)등 여러 가지 실행 요령을 잘 지키고 교헌(敎憲)과 의절(儀節)을 준수 해야 합니다.

    14. 문 : 오관(五款)에 대해서 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 : 오관은 다섯 가지 정성을 말합니다. 스승님께서 한울님을 바르게 모시는 신앙의 수행 덕목으로 가르쳐 주신 것으로 천도교인은 이 오관을 성실하게 실행해야 합니다.
    ① 주문(呪文)
    주문은 한울님을 위하는 글이며 한울님을 잘 모시어 천인합일(天人合一)하게 하는 발원문으로서 한울님을 즐겁게 하고 한울님을 우러러 내 몸에 모시는 글입니다.
    교인이 무시로 독송(讀誦)하므로써 정신을 쇠신하고 진리를 깨닫고 도성입덕이 되게 하는 법문(法文)으로 현재 21자주문, 13자주문, 신사(神師)주문 등 세가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21자주문 : 至氣今至 願爲大降(지기금지 원위대강)
    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시천주 조화정 영세불망 만사지)
    기도 할때, 수련할 때 현송또는 묵송으로 하며 항상 염념불망 함.
    ※ 13자주문 : 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 의식을 거행할 때 3회병송하며 수련할 때 또는 생활속에서 염념불망함.
    ※ 신사주문 : 神師靈氣我心定 無窮造化今日至(신사영기 아심정 무궁조화금일지)
    시일저녁 9시 매일 기도식 때 105회 묵송 또는 현송함.
    자나깨나 주문을 열심히 외우면 한울님과 스승님의 감응을 받아차차 마음이 평화로워지고 기쁜 마음 감사한 마음 위하는 마음이 생기고 건강해지고 심력(心力)이 생기어 만사가 뜻과 같이 되며 우주와 인생의 근본과 진리를 깨닫게 되고 천인합일의 경지에 이르게 되며 도성입덕에 이르게 됩니다.
    ② 청수(淸水)
    천도교인은 매일 저녁 9시에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청수를 봉전하고 기도를 봉행합니다.
    청수는 한울님께 올리는 정성의 징표(徵表)입니다.  
    청수는 가히 만물의 근원이라 할 수 있으며 맑고 깨끗하고 평등하고 강유를 겸전하고 밤낮 없이 쉬지않고 흘러 장강 대해를 이루고야 맙니다. 그리고 물은 생명유지의 덕, 순리의 덕, 화합의 덕, 목적을 향한 천류불식의 덕 등 많은 덕을 보여 줍니다.
    우리는 그와 같은 것을  마음에 새기는 동시에 특히 대신사께서 대구장대에서 참형의 최후를 마치실 때 청수를 받들고 민족과 인류를 위해 기도 하신 후 순도하신 그 거룩한 정신을 잊지 말자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인은(개인이나 집단을 막론하고)모든 의식에 반드시 청수를 봉전하고 물의 덕과 대신사의 거룩한 순도정신을 상기하여 그 뜻을 계승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 선조들은 청수(정화수)를 받들고 기도하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매일 저녁 9시 기도는 아래의 절차로 봉행합니다.
    1. 청수봉전
    1. 심    고
    1. 주문 105회 묵송(21자 주문)
    1. 심    고
    식후에 경전봉독, 주문 21회나 105회 합송, 청수분작, 그리고 천덕송을 가족끼리 합창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와 같이 하루도 빠짐없이 청수를 봉전하고 매일 기도식을 봉행하게되면 차차차차 온 가족이 보다 화목해지고 큰 우환없이 지낼 수 있게 되며 특히 귀여운 자녀들에게 무언중에 올바른 인생관, 건전한 가치관, 불타는 애국심을 심어주게 됩니다.
    가정천국을 이루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도교인은 언제나 보국안민을 기원하기 때문에 자연히 민족의 통일과 번영을 위해서 그리고 세계평화를 위해 크게 기여하는 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③ 시일(侍日)
    시일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교인들이 다같이 교당에 모여 합동으로 기도를 하고 경전을 봉독하고 설교를 듣고 천덕송을 합창하면서 한울님과 스승님을 함께 모시는 날입니다.
    ※ 시일식순
    1. 청수봉전(淸水奉奠)
    1. 심    고(心告)
    1. 주문 3회 병송(呪文 三回 誦)
    1. 경전봉독(經典奉讀)
    1. 천덕송 합창(天德頌合唱)
    1. 설    교
    1. 천덕송합창
    1. 심    고
    시일은 교인간의 인화와  교회발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개개인의 도성덕립과 가정의 행복을 위해 기원하고 민족과 인류를 위해 지성으로 기도하는 성스러운 날입니다.
    우리 교인들은 손꼽아 기다리다가 시일(侍日)이 되면 아침 일찍 일어나 가정 주변을 청결히 하고 궁을기를 계양하고 가족들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교당으로 나아가 시일식에 참여해야 하는 것입니다.
    혹 어떤이는 주문과 청수는 잘 봉행하면서 바쁘다는 이유로 시일식에 불참하는 일이 있는데 이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입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하루 세끼 식사를 하는 것과 같이 신앙은 생활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④ 성미(誠米)
    성미는 천도교의 목적인 포덕천하 광제창생 보국안민 지상천국건설에 이바지하는 물질적 수행으로서 교인의 가정에서는 매일 아침·저녁 밥쌀을 낼 때 마다 내수도(內修道)되는 분이 식구별로 한 사람에 한 숟가락씩 생쌀로 떠서 모아 두었다가 그달 말에 소속교구에 바칩니다.(근래에는 대체로 대금으로 환산하여 바침)
    성미를 뜰 때에는 반드시 식구별로 심고를 합니다. 이 성미를 월성(月誠)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먹으면 피가 되고 살이 되고 뼈가 될 귀중한 양식을 한 숟가락이나마 한울님의 뜻을 펴는데 바치는 거룩한 정성입니다. 또한 부모님께 효도하는 사람이 물심양면으로 봉양하는 것과 같다고도 하겠습니다.
    ⑤ 기도(祈禱)
     시일기도
    기도에는 매일기도(저녁9시 청수), 시일기도, 특별기도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시일기도는 시일날 밤 행하는 기도를 말함인데 절차는 매일기도와 같이 시일날 밤 9시에 봉행하되 다만 정미 5홉(소두 한 되)을 청수와 함께 예탁에 받들고 21자 주문대신에 신사주문 105회를 묵송 또는 현송하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그리고 그 기도미는 그해 1월 첫 시일부터 6월말 시일까지, 다음 7월 첫시일부터 12월 말 시일까지 모아서 연 2차에 나누어서 상·하반기로 교회에 바치는데 이것을 기도미(祈禱米)또는 년성(年誠)이라고 합니다.(상하반기 각각 대두 1두 3승)
     특별기도
    천도교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기도인데 특별기도는 7일, 21일, 49일, 105일 등 일정을 정하고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회 전체가 행하는 기도와 개인적으로 특수한 목적을 위하여 봉행하는 기도가 있습니다.
    장소는 자택 또는 교당, 수도원 등 특별장소를 정하고 도장을 정결히 한 후에 시간은 아침 5시나 6시로 정하고 기간 중 술·담배 또는 어육까지도 금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기도를 봉행하는 것입니다.
    특히 입교식을 행한 후 전교인(傳敎人)의 지도를 받아 그날부터 21일 특별기도를 봉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 특별기도식순
    1. 청수봉전 1. 심고(목적한 바를 기원)
    1.주문(105회, 1050회 또는 3150회를 목표로 묵송 또는 현송 )
    1. 경전봉독 (경전중에서)
    1. 심고
    특별기도기간에는 술. 담배 또는 어육을 금합니다.
    이상 다섯가지 정성을 오관(五款)이라 하며 교인은 누구나 반드시 실행해야 합니다.

    15. 문 : 왜 주문을 외워야 하며 외우면 어떤 성과가 있습니까?
    답 : 주문(呪文)은 대신사께서 경신 4월 5일에 한울님으로부터 특별히 인류를 가르치기 위하여 받은 기도문입니다. 주문은 한울님을 지극히 위하는 글이며 장생(長生)의 글입니다. 주문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강령이 되게하여 한울님 모심을 몸과 마음으로 증험하고 정신을 쇠신하여 새 사람이 되게하는 글입니다. 주문은 한울님 모심을 스스로 깨닫고 한울님의 감화를 받고 한울님과의 합일을 추구하고 한울님의 거룩한 덕을 염념불망하여 잊지 않는 글입니다. 그리고 정신과 육신의 건강을 찾고 모든 소원을 이루고 자아완성을 실현하는 기도문 입니다.
    천도교의 주문은 모든 종교의 기도문의 뜻도 다 들어 있기 때문에 어느 종교인도 누구나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기도문입니다. 주문은 읽으면 읽을수록 한울님의 감응을 받아 기쁨과 희망이 솟아오르고 매사에 자신감이 생기고 갈등과 고민과 근심, 괴로움과 원망과 미움과 시기하는 불순한 마음이 다 없어지고 새 정신으로 활기에 넘치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주문은 읽으면 읽을수록 정신집중이 잘 되고 공부가 잘되고 건강 상태가 좋아지고 진리를 깨닫게 되고 원만무결한 인격을 갖추게 되고 지상신선의 대 평화 대 행복을 찾는 글입니다.
    새 역사를 힘차게 열어나가는 진정한 역군이 되려면 21자주문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주문은 많이 읽을수록 좋습니다.
    읽는 방법은 현송(顯誦)과 묵송(默誦)이 있으며 일이 없으면 조용히 앉아서 일이 있으면 일하면서 길 걸어 가면서 차 타고 가면서 정성만 있으면 언제나 얼마든지 외울 수 있습니다. 특히 소리를 내어서 외울때는 타인에게 지장을 주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16. 문 : 21자주문의 뜻을 말씀해 주십시오.
    답 : 21자주문의 뜻을 완전히 풀이할 수는 없으나 우선 다음과 같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한울님이시여! 제가 천도교에 입교하므로써 한울님의 기운과 내기운이 하나임을 알았습니다. 원하옵건대 크게 강림하시와 한울님 기운과 내기운이 완전히 하나로 화하게 하여주시옵소서.
    한울님을 모시옵고 한울님을 부모님같이 섬기고 한울님의 진리를 잘 따르고 한울님의 덕에 합일되기를 마음속 깊이 작정합니다. 한 평생 잊지 않고 한울님 은덕에 대한 생각을 보전하겠사오니 모든 일에 임하여 무궁한 천도의 진리를 깨달아 한울님의 밝은 지혜와 능력을 받게하여 주시옵소서.”

    우선 주문을 많이 외우면서 그리고 논학문 주문 해석을 잘 보시면서 깊이 연구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