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천도교
로그인 회원가입

인내천의 뜻 > 교리교사연구자료

회원메뉴

쇼핑몰 검색

  • 동학천도교아카이브
  • 교리교사연구자료
  • 동학천도교아카이브

    교리교사연구자료

    인내천의 뜻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웹마스터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4,592회   작성일Date 11-09-08 15:53

    본문

    ■ 인내천(人乃天)의 뜻을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 (천도교 중앙총부 상주선도사 임  운  길)
    <원출처 : '천도교 신앙입문' 태암 오명직 선도사저>

    (답) 천도교의 종지(宗旨)는 인내천입니다.
    천도교의 진리를 요약하면 인내천의 원리에 귀납(歸納)됩니다. 인내천 사상은 인류역사상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창명 된 위대한 사상입니다. 인내천은 천도교(동학)의 제1세 교조 수운대신사 최제우(水雲大神師 崔濟愚)선생께서 경신(庚申·1860)년 4월 5일 한울님과의 문답에서 시천주(侍天主)의 진리와 오심 즉 여심(吾心卽汝心)이란 가르침을 받고 한울님의 마음이 곧 대신사의 마음임을 깨달은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인내천이란 술어는 수운대신사의 심법(心法)을 이어 받은 천도교(동학)의 제3세 교조 의암성사 손병희(議菴聖師 孫秉熙)선생에 의해 확명 되었습니다.
    인내천이란 낱말에 포괄(包括)되어 있는 요의(要義)를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① 사람이 곧 한울이라는 뜻
    사람은 누구나 한울님의 이치 기운으로 태어났고 한울님을 모시고 한울님의 이치기운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형(無形)한 한울님이 유형화(有形化)된 것이 인간이므로 한울님과 사람이 둘이 아니라 하나라고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만이 한울님 모심을 자각할 수 있고, 마치 나무의 열매가 그 나무의 모든 요소를 함축하고 있는 것과 같이 우주 만물중 인간이 가장 완전하게 우주 본체인 한울님 성품을 갖추고 있다고 보는 까닭에 인내천이라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근본과 참모습을 밝혀주는 사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② 사람을 한울님 같이 존엄하게 섬기자는 뜻
    인내천은 물질만능주의에 빠져 있는 현대인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도덕성을 자각케 하는 사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곧 한울이니 모든 사람을 한울같이 존엄하게 섬기자는 것입니다. 남녀노소, 빈부귀천, 흑인, 백인 할 것 없이 모든 사람을 한울님처럼 섬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기만과 멸시와 천대와 압박과 착취가 있을 수 없고 더욱이 학살 따위는 생각조차 할 수 없게 됩니다.  인간의 존엄성을 극대화하고, 인간성 회복, 도덕질서 확립의 길을 밝혀주는 인류구제의 새 사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③ 한울 사람으로 자아완성을 실현하자는 뜻
    사람의 본래(本來)는 한울이지만 사람이 한울님 모신 원리를 모르고 마음이 육신과 물질에 집착(執着)이 되면 결국 금수같은 사람으로 전락되고 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내천은 수심정기(守心正氣), 성경신(誠敬信), 이신환성(以身換性)의 수행을 통해서 천심을 찾고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자아완성을 실현하는 것이 인간이 나아갈 가장 이상적인 생활이 된다는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즉 인생의 목적방향을 밝혀주는 사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④ 모든 사람이 일체의 예속에서 벗어나 자주성을 확립하고 자유, 평등, 평화를 실현하자는 뜻
    인류는 역사이래 사람이 곳 한울인 진리를 모른 채 자주성을 상실하고 예속된 생활을 해 왔습니다. 그리고 불  합리, 부 자유, 불평등, 전쟁, 질병, 빈곤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괴롭게 살아 왔습니다.
    그래서 이 세상을 고해(苦海)라고 규정짓기도 하였습니다.
    인내천 진리는 세상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괴로움과 속박에서 벗어나 자주성을 찾고 지상신선의 대 평화 대 행복의 길로 나아가도록 밝혀주고 있습니다.
    즉 인내천(人乃天)은 인간존중 사상이라 할 수 있고 자유, 평등, 평화 실현의 기본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⑤ 인생은 무궁(無窮)하다는 뜻
    흔히 인생은 허무하다는 말을 합니다. 그러나 인내천 진리를 알고 나면 인생은 허무한 것이 아니라 고귀하고 무궁한 존재라는 결론을 얻게 됩니다.  한울은 무궁합니다.
    죽고 사는 것을 초월합니다. 사람이 곧 한울이니까 사람은 무궁할 수밖에 없습니다. 수운 대신사께서는 「무궁한 이울 속에 무궁한 내 아닌가.」, 「영세무궁 하단말가」라고 노래하셨습니다.
    육신을 짧고 성령(性靈)은 영원합니다.  육신은 생사(生死)를 면치 못하지만 성령은 생사가 없습니다. 무궁할 뿐입니다. 의암성사 법설에 「육신은 사람의 한 때 객체(客體)요 성령은 사람의 영원한 주체(主體)」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리고 본래의 나인 성령은 천지가 갈리기 전부터 있었고 천지가 없어질 때까지 영원히 이어지는 무궁한 존재임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인내천은 「인간 무궁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기의 무궁성을 깨달을 때 생활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⑥ 인류는 한 동포 한 형제라는 뜻
    인내천 진리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한울님의 아들딸이며 한울이 한울 된 신령한 존재입니다. 따라서 인류는 너, 나가 있을 수 없고 한 동포, 한 형제 한 가족임이 분명해 집니다.
     지금 도처에서 화합의 소리가 높습니다.  그러나 화합의 원리와 방법을 모르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인내천 진리를 적용하는 날 화합은 자연히 이루어지리라 생각됩니다.  온 세상사람이 이 진리를 깨닫는 날 세계는 하루아침에 천국이 될 것입니다.  
    인내천은 공동체의식, 화합의 진리라 할 수 있고, 최고 지상의 민주주의 원리라 할 수 있고, 세계일가주의라 할 수 있고, 이상세계 건설의 기본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⑦ 사람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뜻
    한울님은 밝고 밝은 지혜와 무한한 능력을 무한 공급할 수 있는 원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한울님을 모시고 있고 사람이 곧 한울이니까 사람은 무한 지혜, 무한능력을 소장하고 있음이 분명한 것 입니다. 경전에 「일념재자 만사여의(一念在玆 萬事如意)」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수련을 많이 해서 한울님 마음으로 일심(一心)이 되면 모든 일을 뜻대로 하는 지혜와 능력을 발휘하게 될 것
    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일깨워 주는 사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⑧ 사람의 본래의 마음이 한울님임을 깨닫고 종교간의 화합과 신앙 통일을 이루자는 뜻
    인류의 신앙은 다신(多神)신앙에서 초월적 일신(一神)신앙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발전하여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는 시천주(侍天主) 신앙 즉 본래의 마음이 한울님이라는 것을 깨닫고 마음을 스승으로 삼고 자심자성(自心自誠), 자심자경(敬), 자심자신(信), 자심자법(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리라고 봅니다. 여기에서 종교간의 화합을 이루게 되고 신앙통일의 새로운 종교문화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즉 인내천은 종교 화합, 신앙통일을 실현하는 진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⑨ 천지부모(天地父母)에 효성을 하자는 뜻
    천지가 만물의 부모임을 알고 한울님을 부모님 같이 섬기고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이 인간의 도리임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즉 인내천은 천지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인간생활의 기본 윤리임을 자각케 하는 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⑩ 자연환경을 보전하자는 뜻
    인내천 진리를 알고 나면 자연히 인오동포 물오동포(人吾同胞物吾同胞)의 원리를 알게 될 것이고 이 원리를 알게 되면 자연을 내 몸 같이 아끼고 보호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 자연환경 보전은 심각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내천 원리를 자각하는 날 그 실효를 걷우게 될 것입니다.

    ⑪ 이 땅위에 한울 나라를 건설하자는 뜻
    인내천 원리에서 사람이 곧 한울이라는 진리를 깨달을 때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차원 높은 인식을 하게 되고 따라서 자주와 자유 평등의 이념을 여기에서 도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곧 천인합일의 자아완성과 직결되는 동시에 종교간의 화합, 신앙통일을 실현하고 이 땅위에 영원히 전쟁과 질병과 가난이 없는 천국을 건설해야 한다는 신념과 사명의식을 불러일으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인내천은 사람이 곧 한울인 진리를 깨닫고 진정한 한울사람이 되어 모든 사람을 한울같이 섬기며 종교간의 화합을 이루고 이 땅위에 천국을 건설하고 모든 사람이 진정으로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인간다운 삶을 열어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